세계 경제 위기의 끝은 어디인가

세계 경제 위기의 끝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위기의 끝에 세계경제의 3가지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기축 통화 제도의 변화, 즉 달러화 기축통화제도에서 금본위제도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기축통화로서 미 달러화와 함께 위안화와 유로화의 추가적인 기축통화의 가능성이다. 유로화는 유럽합중국이 미국 연방제도와 같은 형태 정부조직으로 출범해야 가능할 것 같다.

둘째, 제조업이 금융서비스 산업보다 그 중요성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글로벌 경제위기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금융 산업은 CEO들의 고액 보너스와 탐욕 때문에 신뢰가 무너진 상태다. 따라서 금융산업은 새로운 질서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 기축통화제도의 변화는 어쨌든 환율제도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이에 나라별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가치추정법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자본주의는 기계적으로 발생해온 기술혁신의 파동과 함께 끊임없이 변화해 왔다. 역사적으로 기술혁신의 영향이 금방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다. 특히 기술혁신은 생산성과 경제성장에 즞각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기는 어려우며,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야 가능하다. 당분간 성장체제가 붕괴하지 않으려면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기술혁신이 21세기 신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거듭나야 한다.

이 외에도 미국 자본주의가 호흡 곤란에 빠진 틈을 타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중심의 새로운 성장체제가 지속적으로 진화하며 발전할 것이다. 신기술 파동을 예의주시해야 한다. 중국은 유인 우주선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은 보유한 신기술을 이용한 응용상품이 창출될 수 있는 경제력을 확보하는 순간, 경제성장의 잠재력이 대폭발할 가능성이 높다. 고대 4대 문명의 발상지 가운데 하나인 중국의 저력에 보다 철저한 해석과 분석이 필요하다.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점차 증대하고, 시장의 규모가 확대 확장 될수록, 필요에 부응하는 개발과 개혁이 뒤따를 것이기에 한국 기업을 비롯한 경재주체들은 이러한 변화를 주시해야 될 것 같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