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옹지마뜻, 인생사 새옹지마

새옹지마 뜻 알고 계신가요?

새옹지마 유래를 알게 되면 새옹지마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새옹지마 유래부터 새옹지마 뜻, 한자까지 함께 알아볼게요.

새옹지마 한자는 (塞 변방 새, 翁 늙은이 옹, 之 조사 지, 馬 말 마) 입니다.

새옹지마 유래 – 중국 국경지방에 한 노인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 노인은 말을 기르고 있었고, 어느날 그 노인이 기르던 말이 국경을 넘어 오랑캐 땅으로 도망쳤습니다. 이것을 본 이웃 주민들은 위로의 말을 전하였고 그 노인은 “이 일이 복이 될지 누가압니까?” 라고 하였습니다.

그로부터 몇달이 지난뒤 도망쳤던 말이 암말 한필과 함께 돌아오게 되었고, 이웃 주민들은 “노인께서 말씀하신 그대로입니다”라며 축하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노인은 “이것이 화가 될지 누가 압니까?” 라고 말하였으며 기쁜 내색을 전혀하지 않았죠.

며칠뒤 노인의 아들이 그말을 타다가 떨어져 다리가 부러지고 말았습니다. 이에 이웃주민들이 다시 그 노인을 위로 하였으며, 그 노인은 “이것이 복이 될지도 모르는 일이오”라고 표정을 바꾸지 않고 말을 하였답니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북방 오랑캐가 침략해 왔고, 나라에서는 징집력을 내려 젊은이들은 모두 전장에 나가야만 하였답니다. 그렇지만 노인의 아들은 다리가 부러진 탓에 전장에 나가지 않아도 되었답니다.!

새옹지마란 고사성어가 이로부터 생겨났으며, 인생만사 새옹지마( )라는 말도 함께 자주 사용하고 있답니다.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말은 인간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은 새옹지마이니 눈앞에 벌어지는 결과만을 가지고 너무 연연해 하지 말라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인생사 새옹지마, 새옹지마 뜻과 유래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