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국지색 뜻

미인 때문에 나라가 기운다는 경국지색이란 사자성어를 아시는지요? 저는 그렇게 미인이 아니라 저런말이 실감이 안나지만 요즘은 정말이지 이쁘고 잘생긴 언니 오빠들이 많은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나라를 기울게 할 만큼 아름다운 미인들의 옛 이야기를 알아보면서 경국지색의 뜻도 함께 알아보아요.

경국지색의 한자는 傾 기울 경, 國 나라 국, 之 조사 지, 色 빛 색이며, 짧게 풀이하면 나라를 기울게 할 만큼 아름다운 미인이라고 합니다. 옛 이야기의 예를 들면 포락지형 (불에 달군 쇠로 단근질하는 형벌로상나라 주왕 때의 잔인한 사형 방법) 으로 유명한 은나라 주왕은 달기라는 미녀에 빠져 나라를 잃었고, 주나라의 유왕은 포사라는 미인 때문에 나라를 멸망하게 만들었다고 해요.

항우는 마지막을 함께한 우미인, 오나를 멸망에 빠뜨린 저도 많이 들어본 서시, 당나라 현종의 눈을 흐리게 만드는 양귀비등 한 나라라를 기울게 만든 경국지색이라 불릴만 하다고 해요. 특히 서시는 월나라 구천이 오나라에 원수를 갚기 위해 동원한 미인계로, 이를 눈치 채지 못한 부차는 결국 나라와 함께 목숨까지 잃게 되었다고 해요. 경국(傾國)나라를 기울게 한다는 표현은 ‘한서’ 라는 역사서의 이언년의 시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